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【 해상풍력 발전기의 최적성능 유지를 위한 핵심 기계전자 부품의 복합파손
메커니즘에 기인한 고장의 융합형 예측기술 개발 】

 

개    요

- 난해상풍력 발전기의 최적성능유지를 위한 핵심 기계 전자 부품의 복합파손 메커니즘에 기인한 고장의 융        합형 예측기술 개발

- 소음, 공간적 제한, 경관 훼손 등의 육상풍력발전기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, 해상풍력발전 산업의 중요성        이 증가

- 가혹한 해상운행환경, 대형화에 따른 과도하중, 높은 유지보수 비용, 국제적 설계/제작/유지보수 기술 미        흡에 따른 해상풍력발전기 시스템의 신뢰도 저하

- 해상풍력발전기의 핵심 기계 전자 부품의 주된 파손원인인 복합파손메커니즘에 대한 확고한 이해 필요

- 복합파손메커니즘 분석, 모델기반 건전성 평가기법, 센서기반 건전성 평가기법 연구의 국내외 전문가로        구성된 학연 연구팀의 공동연구 필요

 

 

결과&기능

- 풍력발전기의 고장 요인을 기어의 고장 요인과 베어링의 고장 요인으로 분류

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< 베어링의 고장 요인 >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< 기어의 고장 요인 >

 

- UMD로부터 제공받은 해석적 crack의 각도와 길이를 이용하여 결함을 설계하여 고장인가를 한 기어 설계

< 기어의 고장 요인별 고장인가 설계 >

 

- 융합형 건전성 평가를 위한 CAD데이터를 구축하여 고장인가 설계된 기어를 진단할 Test bed를 설계

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< 1:20 기어박스 해석 모델 >   < 1:4 기어박스 해석 모델 >   < 1:80 기어박스 해석 모델 >